2020년 3월 15일 일요일

[DIY]화장실 방수공사 2: 근접한 벽의 누수부위 찾기와 타일침투방수제(파워자임) 작업


[DIY]화장실 방수공사 2: 근접한 벽의 누수부위 찾기와 타일침투방수제 작업


링크: [DIY]화장실 방수공사 1: 근접한 벽의 누수부위 찾기와 타일침투방수제 작업

이전 포스트에서 벽에 곰팡이 제거와 화장실 청소를 했습니다.

곰팡이가 생긴 벽지를 제거하고 다시 도배를 하기 위해서는


  1. 벽에 생긴 곰팡이 제거
  2. 벽의 습기가 제거되도록 건조
  3. 누수에 의한 습기는 누수의 원인 제거
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벽지 도배 스케쥴을 잡고서 바로 화장실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화장실 청소가 끝난 후, 약 이틀정도 완전히 건조를 해줬습니다.

화장실 누수의 원인인 틈새를 막기 위해서 저는 두가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 틈새를 메꾸는 필러
  • 타일침투방수제(파워자임)

틈새를 메꾸는 필러


화장실 방수작업 파워자임

파워자임의 경우는 미세한 균열 같은 틈새를 통해서 누수되는 것을 잡아주는 방수제입니다.

별도 타일 작업 없이 작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많은 후기를 보니, 누수가 큰 경우는 효과가 미미한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전 큰 틈새는 필러로 잡아주고, 눈에 안보이는 작은 틈새는 파워자임으로 잡아주는 방법을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벽과 타일 틈새 잡아주기
벽에 있던 틈새 필러로 매워주기

벽면과 타일바닥 사이에 있던 커다란 틈새를 필러를 이용해서 메워주었습니다.
크랙필러는 다이소 같은 곳이나 인터넷, 마트 등에서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는 몇년 전에 사두었던 것이 있어서 그걸 사용했습니다.

새것 상태로 나둬서 그런지 오래됐는데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타일 실눈 보수하기

작업하는 김에 손상된 타일 눈금도 같이 보수해줬습니다.

크랙필러는 깨끗하게 정리된 표면에 마요네즈처럼 짜고, 틈새를 메우고 남은 것은 손이나 실리콘 주걱으로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원래 작업후 20분 후면 건조가 완료된다고 있는데, 시간이 많은 관계로 하루 건조하고 다음날 파워자임 작업을 했습니다.

안전제일!!!


파워자임은 친환경, 무독성이라고 합니다.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를 봐도 인체 주의사항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래도 실리콘 베이스의 휘발성이 있는 액체타입으로 기본적인 보호장비는 필요합니다.

  1. 환기, 통풍은 필수
  2. 보안경
  3. 마스크
  4. 장갑

파워자임 시공전 안전장비
개인 안전 보호구 필수!
파워자임 유해위험문구
파워자임 유해위험문구

저는 유기용매용 방독면이 있어서 그걸 이용했는데, 없으면 미세먼지용 KF마스크라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일침투방수제 파워자임
우유 빛깔 파워자임

먼저 파워자임이 화장실 바닥에 충분히 머무르면서 미세한 틈새 사이로 침투할 수 있도록 해줘야 됩니다.

그래서 배수구를 막아주고, 화장실 바닥에 파워자임을 충분히 붓고, 3회 이상 도포를 해줍니다.

파워자임 시공

바닥에 있는 파워자임을 붓이나 롤러로 도포하라고 하는데, 저는 유리청소하는 걸로 바닥을 밀어주니까 쉽게 되서 그걸 이용했습니다.


파워자임 시공 화장실 방수

화장실 바닥을 파워자임으로 충분히 도포해줍니다.

도포하고, 10~15분 정도 대기후, 다시 도포하는 것을 3회 이상 반복해줍니다.

저는 그냥 딱 3회만 했습니다.


화장실 셀프방수 파워자임 시공완료
파워자임 작업 완료!

마지막 도포후에 약 30분 정도 건조후에 걸래를 이용해서 타일 표면에 남은 파워자임 액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하루(24시간) 건조를 시켜줍니다.

화장실 방수작업을 건조시간 포함해서 약 4일정도 셀프작업을 했습니다.

화장실 방수작업 마무리하고 반대쪽 벽도 충분히 건조 시킨 후에 도배 작업을 했습니다.

화장실 방수공사후 건조된 벽에 도배시공 완료
도배까지 완료!

위와 같이 셀프로 방수작업을 했는데, 도배후 약 한달 이상 지났지만, 벽면에 축축한 느낌이나 곰팡이 냄새가 없는 것으로 봐서 방수공사가 잘 된 것 같습니다.


2020년 3월 13일 금요일

[참고자료]성범죄자 지역별 통계 2020.03월 기준

성범죄자 지역별 통계


성범죄(아동과 성인대상)중 법원에서 신상정보 공개명령을 받아 성범죄자알림e에 공개된 성범죄자수에 대한 지역별 통계입니다.

[참고자료]성범죄자 지역별 통계 2020.03월 기준
출처: 여성가족부, 2020.03월 기준
※ 지역은 가나다순 배열입니다.

2020년 3월 10일 화요일

[DIY]화장실 방수공사 1: 근접한 벽의 누수부위 찾기와 타일침투방수제 작업


[DIY]화장실 방수공사 1: 근접한 벽의 누수부위 찾기와 타일침투방수제 작업



아파트 화장실 옆에 있는 방에 윗집누수로 인해서 도배를 다시 했는데 방에서 곰팡이 냄새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분명 도배 전에 벽에 있던 곰팡이를 모두 제거했는데.. 하면서 여기 저기 찾아보니.. 누수가 있던 곳 하단부에서 곰팡이들이 벽지를 뚫을 기세로 왕성하게 자라고 있더군요.

실크벽지라서 곰팡이가 벽지 위로 올라오지 못하고 벽지 아래 숨어있었습니다.

벽 하단부 누수와 곰팡이
벽 하단부 누수와 곰팡이

처음에는 윗집에서 발생한 누수의 영향으로 생각하고 도배작업을 해주신 인테리어 사장님께 말씀드리니, 와서 보고서는 위쪽에는 습기가 없는 것으로 봐서 옆에 화장실에서 누수가 있는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역시 전문가..

그래서 화장실을 보니, 역시나 화장실 벽과 바닥에 틈새가 보였습니다.
그 틈새를 통해서 물이 들어가서 옆방의 벽을 통해서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곰팡이 위치로 누수 부위 찾기


그럼 벽면 곰팡이 발생한 부위의 위치를 참고해서 벽을 공유하고 있는 화장실의 누수부위를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방쪽의 벽에서의 위치를 잡습니다. 벽 끝에서 곰팡이 부위까지 거리가 1.166 m가 나옵니다.

그럼 화장실로 이동해서 같은 쪽 벽 끝에서 1.166 m 떨어진 곳을 확인합니다.


화장실 누수부위 찾기

화장실에서 벽 끝에서 1.162 m 떨어진 곳을 보니, 타일작업하고 틈새를 메꾸는 줄눈부분에 틈이 보입니다.


그 틈으로 물이 들어가서 옆방 벽으로 나오는 것 같다고 인테리어사장님도 말씀하시고, 충분히 의심할 만한 증거를 찾았으니, 일단 틈새메우기와 추가 방수작업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화장실 누수 의심부위 확인

화장실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바닥 방수문제 또는 벽면(타일) 방수 문제라고 하는데, 벽면 문제의 경우는 틈새에 실리콘 작업을 하면 괜찮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벽면 쪽으로 누수가 되는 경우는 일단 비용이 적게 들고 간단한 벽면 방수작업을 먼저 해보고, 그래도 누수가 안잡히면 화장실 바닥 방수공사를 한다고 하시더군요.


아무튼 전 그냥 저 틈새를 막고, 타일침투방수제로 전체적으로 추가적이지만 미미한 방수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화장실 방수작업전 준비사항


화장실에 방수작업 전에는 준비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청소!!


틈새메꾸기나 실리콘 작업, 줄눈작업 전에도 청소가 필수죠.



화장실 방수작업 전 청소
화장실 방수작업 전 청소

틈새작업이나 방수작업 전에 곰팡이나 때가 있으면, 부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줄눈 위주로 깨끗하게 청소를 해줍니다.


화장실 틈새메꾸기 전 청소
칫솔로 쓱쓱
줄눈 부위에 곰팡이와 때가 가장 많이 생기고, 그 부분에 작업을 해야되기에 청소를 잘 해야됩니다.

줄눈제거기로 줄눈 일부를 제거하고 작업하는 방법도 있는데, 전 귀찮아서 그냥 청소만 하고 작업하기로 했습니다.



벽지 속 곰팡이 제거
벽지 속 곰팡이 제거

화장실 벽쪽 방에 생긴 곰팡이도 락스를 이용해서 제거해줍니다.


화장실 청소후 충분히 건조해야 됩니다. 저는 화장실 사용을 금지하고 2일 정도 건조시켰습니다. 화장실의 통풍이나 평소 건조되는 정도에 따라서 충분히 건조될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건조되는 동안 반대쪽에 벽의 곰팡이 제거를 위해서 하루에 한번씩 락스로 곰팡이제거 작업을 했습니다.


화장실 건조가 잘 안되면,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로 강제 환기나 열풍기 등으로 작업부위라도 충분하게 건조를 해주셔야 됩니다.



이번 포스트는 화장실 옆방 벽에 생긴 누수와 누수부위를 찾는 작업과 틈새메우기와 방수작업을 위한 준비작업까지 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줄눈 부위에 생긴 틈새메꾸기 작업과 바닥공사 없이 작업할 수 있는 침투식 방수제를 이용한 방수작업에 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DIY]화장실 방수공사 2: 근접한 벽의 누수부위 찾기와 타일침투방수제 작업


2020년 3월 3일 화요일

[DIY]토요타 RAV4 배터리 셀프교환방법과 시동 방법

[DIY]토요타 RAV4 배터리 셀프교환방법과 시동 방법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간단하고 소소한 정비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작게는 전구류 교체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배터리 교체 등 다양한 경정비부분을 DIY로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배터리는 차량을 계속 사용하면 방전이 되는 일 없이 사용이 가능한데, 사용을 하지 않고, 또는 너무 낮은 기온에 노출되는 경우에 배터리 수명이 감소하고,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방전이 되면, 방전되지 않았던 배터리에 비해서 자주 방전이 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요타(도요타) RAV4 배터리 셀프교체


평소 운행을 잘하지 않아서 배터리가 방전되었는데, 겨울이 되서 날씨가 추워지니, 긴급출동으로 시동을 걸고 운행후 다음 날에도 바로 배터리가 방전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토요타A/S센터갈 시간도 없고, 배터리 교체정도는 몇번 해봤기 때문에 DIY로 교체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토요타A/S센터에서 배터리 교체시 15만원에서 25만원 정도 합니다.
아래 참고링크의 [Toyota 정비 요금표] 참고바랍니다.

참고링크: 토요타 강서서비스 센터 방문 후기 & 정비 가격표

배터리는 인터넷으로 폐배터리 반납조건으로 구입하였습니다.

RAV4의 경우는 배터리 교체하는데 특별한 공구가 필요하지 않아서, 배터리 구매시 대여해주는 공구는 별도로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RAV4 배터리교체 공구
준비물: 장갑, 작은 몽키스패너
RAV4 호환배터리 DF80L
라브4 호환배터리 'DF80L'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와 '장갑', '몽키스패너'를 준비했습니다.

특별한 공구가 필요하지 않게 설계가 되어 있어서, 공구가 진짜 없으면, 뺀찌(펜치)만 있어도 교환이 가능합니다.(물론 불필요한 힘이 들겠죠..)

배터리는 라브4에 배터리 교체시 많이 적용한다고 확인한 델코의 DF80L를 구입했습니다.

배터리 모델명 'DF80L'에서 'L'은 'Left(운전석 쪽)'입니다. 'DF80R'과 배터리 형식과 용량이 같지만 방향이 반대쪽입니다. 다시 말하면 'L'과 'R'을 잘못 구매하시면 망합니다.

원래 RAV4에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는 '55D23L'입니다. 'DF80L'이 배터리 용량과 크기가 좀 큽니다. 용량이 커져서 크기가 커지나봅니다. 'DF80L'크기가 원래 있는 배터리받침대보다 크기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장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55D23L과 DF80L 크기비교
55D23L과 DF80L 크기비교
본격적인 배터리 교체작업을 하기 전에 미리 택배로 받은 배터리를 준비합니다.

택배로 발송되는 배터리는 배터리액의 누수 방지를 위해서 아래와 같이 숨구멍(?)을 막아주는 마개이 있습니다.



이걸 제거 안하면 배터리가 제 성능을 발휘 못한다고 하니, 미리 제거해서 준비합니다.
나중에 교체한 배터리를 택배로 발송할 때에도 마개를 이용해서 막아주셔야 됩니다.
배터리 준비: 마개제거
배터리 준비: 마개제거
라브4 배터리교체를 위해서 본넷을 열고, 운전석쪽을 봅니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배터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브4/rav4 본넷 배터리 위치
라브4 배터리 위치

본넷트 안을 보면 1, 2번이 배터리 전극이고, 3, 4번이 배터리를 고정하고 있는 고정쇠입니다.

고정쇠를 먼저 분리해도 되고, 배터리 전극부를 먼저 분리해도 상관은 없지만, 전 위 그림의 순서와 같이 분리를 했습니다.

배터리 전극은 마이너스(-)극부터 분리하시면 됩니다.
(조립은 역순입니다.)

라브4 배터리 전극 분리
라브4 배터리 전극 분리
 배터리 전극 연결부를 분리하고, 배터리 고정쇠를 분리합니다.

라브4 배터리 고정쇠 분리(상)
라브4 배터리 고정쇠 분리(4번)

라브4 배터리 고정쇠 분리(하)
라브4 배터리 고정쇠 분리(3번)

여기서 약간 주의하실게 4번 고정쇠를 분리하실 때, 4번 고정쇠의 나사부분이 배터리받침대 하단까지 연장된 바(bar) 형태의 나사입니다. 그래서 나사를 풀고 작업하다가 바의 고정부가 빠지면 어려운 상황과 마주칠 일이 생기니, 나사를 풀 때 잘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4번 바가 빠지면 아래 사진과 같이 받침대 하단부의 옆면에 구멍이 있는데, 거기에 넣어서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 옆에 나온 고리 같은 건 페이크(fake)입니다..

배터리 고정바 걸이
4번 바의 고리부분



라브4 배터리 교체(DF80L)
배터리 교체 완료 직전

기존 배터리를 제거하고 새로 구입한 배터리는 장착합니다.
배터리 사이즈가 기존 배터리보다 크기 때문에 기존배터리에 있던 보호커버는 사이즈가 안맞습니다. 그래서 전 과감히 버렸습니다.

셀프교체한 블로그를 보니, 타기종에 사용하는 배터리보온커버를 이용하시는 분도 계신데, 없어도 크게 문제될 것 같지 않아서 제거하였습니다.

정비소에서 교체한 후기를 봐도 배터리커버를 사용하지 않더군요.

라브4 배터리 전극연결
라브4 배터리 전극연결( + => - 순으로)

배터리를 고정했으면, 이제 배터리 전극을 연결해줍니다.

배터리 전극은 양극(+)을 먼저 연결하시고, 음극(-)을 연결해줍니다. 이때 스파크가 튈 수 있으나, 당황하지 말고 그냥 한번에 쑥 끼면 됩니다.

RAV4 배터리 교체완료
RAV4 배터리 교체완료

라브4 배터리 교체후 시동걸기


대부분의 차량이 배터리 교체후 바로 시동을 걸면 걸리는데, 라브4의 경우는 바로 시동을 걸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사용자 메뉴얼'을 보면 됩니다.

사용자 메뉴얼을 보면 배터리 교체후 시동 거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평소대로 시동버튼 누르기(브레이크 밟고)
  2. 시동이 걸리지 않고 계기판에 경고등이 모두 켜짐
  3. 운전석 문을 열고 닫기
  4. 기어를 P에서 D로, 다시 D에서 P로 이동하기(브레이크 밟고)
  5. 다시 시동버튼 누루기(브레이크 밟고)
배터리를 교체하시고 나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동을 걸면 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확인하시면, 배터리 교체후 시동거는 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라브4 배터리 DIY 교체하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