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8일 일요일

[DIY]나사가 안보이는 흔들리는 방문 손잡이 초간단 수리하기


[DIY]흔들리는 방문 손잡이 초간단 수리하기


방문을 오래 쓰다보면 방문손잡이가 흔들거릴 때가 있습니다.

당장 쓰는데 불편은 없지만, 왠지 불안하고 방문을 잡을 때마다 신경쓰이는데요.

드라이버 하나로 아주 간단하게 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방문은 아래 사진과 같이 외부로 나사 두개가 보이게 되어있습니다.

방문을 설치할 때 손잡이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하나로 고정시켜주는 나사입니다.

이 나사가 풀리면 방문 손잡이가 흔들거리게 됩니다.

아래 원으로 표시된 나사를 드라이버로 쪼여주시면 손잡이 흔들림이 사라집니다.

외부 나사

근데 저희 집에 설치된 문 손잡이는 밖에 나사가 없네요..?
나사가 안보이도록 겉면이 커버형태로 된 방문고리입니다.

이런 형태의 문고리는 겉에 커버를 아래 사진과 같이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나사가 없는 방문고리 커버 제거하기

커버를 벗기면 아래 사진과 같이 고정나사가 보입니다.

그럼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나사를 잠가주시면 문고리 흔들림 수리 완료입니다.

나중에 문고리 교체할 때도 이 두개의 나사만 풀어주면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문고리 흔들림 수리

[문손잡이 초간단 수리 동영상으로 보기]


2019년 4월 17일 수요일

[차량관리]내 차 자동차배출가스등급 확인하기



[차량관리]내 차 자동차배출가스 등급 확인하기


요즘 미세먼지 증가에 따른 미세먼지 방지 대책으로 수도권내 노후 경유차량의 출입을 막는 정책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내가 운전하는 차량의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조회는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확인: 링크(https://emissiongrade.mecar.or.kr/)


환경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확인하기

저는 차량번호를 입력해서 조회해 봤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조회 결과

제 차량은 다행이 5등급이 아닙니다.
클릭 한번으로 아주 간단하게 제한 차량인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세먼지를 감소하기 위한 제한조치가 적용되는 지역에서 자동차 운행제한 조치를 위반하면 과태료과 나온다고 합니다.

단속은 도로에 설치된 단속용 CCTV나 공무원에 의해서 직접 단속이 실시된다고 합니다.

그럼 내 차량이 5등급은 아닌데, 몇 등급에 속하는 건지 궁금하시죠?





2. 법률/규정에 따른 차량 등급 알아보기


차량의 모델별로 구분된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방법에 관한 규정([시행 2018. 4. 25.], [환경부고시 제2018-58호, 2018. 4. 25., 일부개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방법에 관한 규정] 바로보기 링크: http://www.law.go.kr/admRulInfoP.do?admRulSeq=2100000121793#AJAX

해당 규정에 제 4조 배출가스등급 산정기준을 보면 4항과 5항의 별표로 배출가스등급 기준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별표 1] 링크: 4항 경형, 소형 중형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 산정기준
[별표 2] 링크: 5항 대형, 초대형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 산정기준

세부 분류는 배기가스의 비메탄 유기성 가스(NMOG)와 질소산화물(NOx)의 발생량으로 구분합니다만, 간단하게 살펴보면

경형, 소형/중형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
  • 1등급: 전기차, 수소차, 일부 하이브리드
  • 2등급: 일부 하이브리드, 일부 휘발유/가스 차량
  • 3등급: 일부 휘발유/가스 차량, Euro-6, Euro-5 경유차량
  • 4등급: 일부 휘발유/가스 차량, Euro-4 경유차량
  • 5등급: 일부 휘발유/가스 차량(삼원촉매 미부착), Euro-3 이전의 경유차량

대형, 초대형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
  • 1등급: 전기차, 수소차, Euro-6 이상의 경유차량(2016년식 이후)
  • 2등급: Euro-6 휘발유(2016년식 이후), 가스(2013년식 이후), 경유차량(2014년식 이후)
  • 3등급: Euro-5 휘발유, 가스 차량(20019년식 이후), Euro-6 경유차량(2014년식 이후), Euro-4의 휘발유, 가스차량(2006년식 이후), Euro-5 경유차량(2009년식 이후)
  • 4등급: Euro-3 휘발유, 가스 차량(2002년식 이후), Euro-4 경유차량(2006년식 이후)
  • 5등급: Euro-2 휘발유, 가스 차량(2000년식 이전), Euro-3 경유차량(2002년식 이전)

위의 등급은 간단하게 Euro기준으로 본 등급입니다. 같은 Euro등급이라도 연식에 따른 배출가스에 따라서 등급이 상이하게 나누어집니다.

차량의 정확한 배출가스등급은 상기 링크된 [별표 1, 2]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19년 4월 4일 목요일

[DIY/목공]목공DIY에 많이 사용되는 목재를 구분하는 용어 알아보기



[DIY/목공]목공DIY에 많이 사용되는 목재를 구분하는 용어 알아보기

목재를 구입할 때 알면 좋은 기본적인 용어를 살펴보겠습니다.

원목: 베어 낸 그대로 아직 가공하지 아니한 나무입니다. 보통 크기가 커질수록 가격이 편차가 큽니다.

집성목: 원목을 일정한 크기로 잘라서 이어붙쳐서 만든 목재입니다. 원목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고, 뒤틀림이나 후변형이 적어서 DIY로 많이 사용합니다.

각재/판재: 목재의 종류가 아니라 절단한 형태를 뜻합니다. 쉽게 각재는 각목 같은 막대기형태, 판재는 넓다란 판의 형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부목: 목재의 약품처리하여 부식성, 내수성을 강화시킨 목재로, 데크 등 외부사용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합판: 목재를 얇은 면으로 절단하여 각 면의 결을 다르게하여 붙인 목재로 저렴하고 강하고, 뒤틀림이 적습니다. 외관이 좋지 못하여 주로 안보이는 쪽에 사용이 되나, 요즘에는 외관에 목재의 무늬를 살린 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외부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루바(louver): 목재를 길고 비교적 얇게 절단후 조립하기 쉽게 홈가공한 목재입니다. 보통 벽면이나 천장을 목재로 덮을 때 사용합니다.

MDF: Medium-Density Fibreboard로 목재를 가루처럼 작게 만들고 본드를 이용해서 판형태로 만든 목재입니다. 가공이 쉽고 가벼워서, 내장재나 크게 힘을 받지않는 곳에 사용합니다.

하드우드(hardwood): 말 그대로 하드(hard)한 목재입니다. 소프트우드의 대표적인 것이 삼나무인데 삼나무는 손톱으로 살짝만 눌러도 자국이 납니다. 하드우드는 대부분 활엽수로 애쉬, 메이플, 월넛 등이 있습니다. 하드우드는 경도가 높아서 자국이 덜 나지만, 딱딱하기 때문에 가공하기 어렵고 무거운 단점도 있습니다. 주로 가구나 식탁 상판 등으로 많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