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8일 토요일

[DIY/목공] 초보의 집성 원목도마 만들기 프로젝트 ( 2 )



[DIY/목공] 초보의 집성 원목도마 만들기 프로젝트 ( 2 )




이전 포스팅에서는 집성원목도마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작은 사이즈의 원목을 집성을 해서 집성판을 만들고 마무리 표면처리(오일링)까지 해서 완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목을 집성하는 이유는 경제성, 기능성, 미적효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커다란 원목판은 가격도 비싸고,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그에 비해서 같은 품종의 목재라도 집성을 한 목재는 다양한 사이즈와 저렴한 가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성을 하면 원목판재보다 비틀림 변형이 적고, 집성을 하면서 다양한 무늬를 만들 수 있어서 미적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집성목 만들기



위에 영상처럼 집성목을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적당한 크기로 목재를 재단합니다.

목재 절단하기

제가 구입한 목재는 에쉬(물푸레)와 탄화에쉬로 같은 종류이지만 탄화처리로 색이 다른 목재를 이용했습니다.

사이즈는 1200 X 50 X 20 mm으로 약 400 mm씩 잘랐습니다.
자른 목재를 위 영상처럼 목공용 본드를 이용해서 서로 본딩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각각의 목재가 서로 반대방향이 되도록 붙여야 됩니다.

집성목 만들기

위의 사진처럼 서로 이웃하는 조각들의 나이테를 보면 결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서로간 변형되는 방향이 반대가 되서 집성목의 장점인 변형이 적어진다고 합니다.

집성 나무결 확인
집성 나무결 확인




본드 제거하기
접착부 여분의 본드 제거하기

목공용 본드를 충분히 바르고 붙이는게 부착력도 좋고 부착면에 있을 수 있는 부정합을 메워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본드가 충분히 건조된 후에는 여분의 본드를 위에 사진처럼 제거해 줍니다.

집성목 판재 완성
집성 완성

저는 서로 다른 색의 목재를 이용해서 위의 사진처럼 줄무늬가 들어가도록 집성을 해서 판재를 2개 만들었습니다.

목재를 구매할 때 4면 대패가 된 목재로 했고 두께가 동일한 목재로 집성을 해서 이 상태로 거의 80%는 완성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재를 붙이고 견고한 접착을 위해서 압을 주다보면 목재가 밀려서 미세한 높이 차이가 발생합니다. 

미세한 높이차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대패작업(plane)을 해야됩니다. 자동대패를 이용하면 좋겠지만, 베란다목공소에는 아직 그런 고급장비가 없기 때문에 손대패나 사포(sandpaper)를 이용해서 면을 잡아줍니다.

끝단정리하기: 유투브링크


면을 어느정도 잡아준 후에는 끝단을 정리해줍니다.
저는 끝단에 길이 차이가 좀 큰 부분이 있어서 테이블쏘를 이용해서 끝단을 다시 재단해줬습니다.

끝단 정리를 한후 샌드페이퍼(P220 사용)를 이용해서 다시 면을 정리해줍니다. 끝 모서리도 사포를 이용해서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사포작업이 끝나면 표면을 깨끗히 닦아주고 피니쉬(finish)를 해줄 준비를 합니다.
피니쉬는 도마용 오일(cutting board oil)을 이용했습니다. 왁스도 있지만, 오일이 구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오일링으로 피니슁(finishing)하기


사포작업 끝
사포작업 끝

사포작업이 끝난 도마에 오일을 도포해줍니다.
오일을 처음 바를 때는 3~4회 정도 바르라고 합니다.
처음 오일을 충분히 바르고 오일이 어느정도 목재에 스며들면(약 20분 정도) 곁에 남은 오일을 천을 이용해서 닦아줍니다.

집성원목도마 초벌 오일링
원목도마 초벌 오일링



오일을 바르면 목재의 특유의 무늬와 색이 확 눈에 들어옵니다. 그래서 오일이나 피니쉬하는 도료의 종류에 따라서 같은 목재도 다양한 색과 무늬를 발현하게 할 수 있는 매력을 원목은 가지고 있습니다.




도마용 오일은 반드시 식약청 허가가 된 제품, 즉 먹어도 이상없는 제품을 사용합니다. 본드도 마찬가지로 식용이 가능한 제품 그리고 방수가 가능한 제품을 사용합니다.

오일 작업 완료
오일작업 완료

오일 작업이 완료된 집성원목도마입니다. 위에 사포작업이 완료된 사진과 비교하면 색과 무늬가 눈에 확 들어오는 것이 보입니다.

원목도마는 상처가 나면 사포로 연마해서 수리가 가능하고 주기적으로 오일링을 해주면 오래오래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무이다보니 아무리 오일링 작업을 해도 습기에 오래 방치가 되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썩을 수 있으니, 사용후 적절한 건조가 필수입니다.

아기 도마
아기 도마
아기도마2

자투리 목재를 이용해서 만든 아기 도마입니다. 집성을 이용하면 작은 목재도 서로 붙여서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링크: [DIY/목공] 초보의 집성 원목도마 만들기 프로젝트 ( 1 )




2019년 6월 4일 화요일

[생활정보]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구경하기



인천공항 1터미널 입국장 면세점 구경하기


6월 1일부터 인천공항 입국장에 면세점이 새로 입점했습니다.

마침 이번에 여행을 가게 되서 입국하면서 입국장 면세점을 구경해봤습니다.

인천공항 1터미널의 입국장에는 면세점이 두군데에 입점해있습니다.

위치는 입국장의 짐 찾는 곳 6, 7번 사이와, 16, 17번 사이에 있습니다.

입국장 짐 찾는 곳 6, 7번, 16, 17번 사이에 위치

아직 입국장 면세점이 알려지지 않아서 짐 찾는 곳 주변에 '안내요원'들이 있어서 위치를 쉽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입국장 면세점 앞에는 카트를 대기 시킬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카트 자율 보관소

카트 자율 보관소에 찾은 짐을 대기해놓고 면세점 쇼핑을 하라고 하는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가 치안이 좋은 나라이기는 하나.. 저기에 카트를 두고 쇼핑하는 건 좀 불안한거 같습니다.


짐 찾는 곳 사이에 면세점이 위에 사진과 같이 위치해 있습니다.
넓지 않은 공간이라 주로 화장품, 주류, 잡화 같은 부피가 작은 상품 위주로 되어있습니다.


화장품
화장품





패션
패션잡화


푸드
기호&건강식품


주류
주류




주류 할인 행사

입국장 면세점은 SM면세점에서 운영합니다. 오픈 이벤트로 6/22까지 주류 한병에 한해서 30% 할인을 한다고 합니다.



카렌다쉬
카렌다쉬


파커
파커



화장품
화장품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입국장 면세점





주류
주류코너



입국장 면세점을 이용할 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입국장 면세점 구매한도는 미화 600달러(US $600)이하입니다. 별도로 주류 및 향수는 주류 1병(1리터 이하로서 $400 이하)과 향수(60ml이하)는 추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입국장 면세점을 이용해도 면세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됩니다. 외국이나 면세점(시내, 출국장)에서 취득한 물품과 입국장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 가격을 합산하여 기본면세범위 미화 600달러(US $600)를 초과하는 부분은 과세대상이 되며, 과세시 국내에서 구입한 면세품에 선적용됩니다.


2019년 5월 14일 화요일

[생활팁]전국 라디오 주파수 한번에 찾아보기

선호하는 라디오 방송국의 전국 주파수를 한번에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출퇴근을 하거나, 자동차 운전을 하는 경우에 라디오는 심심찮은 좋은 친구가 되기도 하는데요.

자동차를 이용해서 타지역으로 출장을 가는 경우에 고속도로를 따라 가면서 지역이 바꿔서 라디오 주파수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고, 여행을 가면 평소에 듣던 주파수가 지역마다 달라서 찾느라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전국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원하는 라디오를 들을 수 있지만, 아날로그 감성이 있는 라디오를 통해 들을 때는 주파수를 아는 것이 나름 힘이 됩니다.

이번 포스트를 통해서는 '주파수 종합정보 시스템''전파누리' 사이트를 이용해서 각 방송국의 라디오 주파수를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링크: 전파누리(https://spectrummap.kr/)

전파누리 빠른 메뉴(홈)

위에 전파누리 링크를 통해서 전파누리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에 사진과 같은 홈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모바일버젼)
PC를 사용하실 경우: 메인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보이는 '전파누리 빠른 메뉴'에 있습니다.

그럼 빨간 색 박스로 표시된 '라디오 방송 주파수'로 들어갑니다.

전파누리 지역별 주파수 찾기

'지역별 주파수 찾기'로 표시된 각 방송사와 각 채널로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그럼 방송사를 통해서 원하는 방송사를 선택하고, 그 방송사에 있는 채널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전국 지도 형태로 어느 지역에서 어떤 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해야 되는지 표시가 됩니다.

라디오 주파수 찾기 결과 화면

지도에서 색상으로 주파수를 구분해놓아서 지역 커버리지를 확인이 가능하고, 해당지역을 선택하면 그 지역에 해당되는 주파수가 표시가 됩니다.

'경로검색'으로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검색하는 기능이 있는데, 검색 결과는 다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PC버젼으로 볼 경우, 고속도료 별로 측정된 자료를 엑셀파일로 제공합니다.)

'전파누리'사이트는 우리나라의 전파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만든 사이트입니다.
무선통신, 라디오, 주파수, 기지국 등 관련된 정보가 많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재미있는 보물창고가 될 것 같은 사이트라 생각이 됩니다.

2019년 4월 28일 일요일

[DIY]나사가 안보이는 흔들리는 방문 손잡이 초간단 수리하기


[DIY]흔들리는 방문 손잡이 초간단 수리하기


방문을 오래 쓰다보면 방문손잡이가 흔들거릴 때가 있습니다.

당장 쓰는데 불편은 없지만, 왠지 불안하고 방문을 잡을 때마다 신경쓰이는데요.

드라이버 하나로 아주 간단하게 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방문은 아래 사진과 같이 외부로 나사 두개가 보이게 되어있습니다.

방문을 설치할 때 손잡이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하나로 고정시켜주는 나사입니다.

이 나사가 풀리면 방문 손잡이가 흔들거리게 됩니다.

아래 원으로 표시된 나사를 드라이버로 쪼여주시면 손잡이 흔들림이 사라집니다.

외부 나사

근데 저희 집에 설치된 문 손잡이는 밖에 나사가 없네요..?
나사가 안보이도록 겉면이 커버형태로 된 방문고리입니다.

이런 형태의 문고리는 겉에 커버를 아래 사진과 같이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나사가 없는 방문고리 커버 제거하기

커버를 벗기면 아래 사진과 같이 고정나사가 보입니다.

그럼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나사를 잠가주시면 문고리 흔들림 수리 완료입니다.

나중에 문고리 교체할 때도 이 두개의 나사만 풀어주면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문고리 흔들림 수리

[문손잡이 초간단 수리 동영상으로 보기]


2019년 4월 17일 수요일

[차량관리]내 차 자동차배출가스등급 확인하기



[차량관리]내 차 자동차배출가스 등급 확인하기


요즘 미세먼지 증가에 따른 미세먼지 방지 대책으로 수도권내 노후 경유차량의 출입을 막는 정책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내가 운전하는 차량의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조회는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확인: 링크(https://emissiongrade.mecar.or.kr/)


환경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확인하기

저는 차량번호를 입력해서 조회해 봤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조회 결과

제 차량은 다행이 5등급이 아닙니다.
클릭 한번으로 아주 간단하게 제한 차량인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세먼지를 감소하기 위한 제한조치가 적용되는 지역에서 자동차 운행제한 조치를 위반하면 과태료과 나온다고 합니다.

단속은 도로에 설치된 단속용 CCTV나 공무원에 의해서 직접 단속이 실시된다고 합니다.

그럼 내 차량이 5등급은 아닌데, 몇 등급에 속하는 건지 궁금하시죠?





2. 법률/규정에 따른 차량 등급 알아보기


차량의 모델별로 구분된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방법에 관한 규정([시행 2018. 4. 25.], [환경부고시 제2018-58호, 2018. 4. 25., 일부개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방법에 관한 규정] 바로보기 링크: http://www.law.go.kr/admRulInfoP.do?admRulSeq=2100000121793#AJAX

해당 규정에 제 4조 배출가스등급 산정기준을 보면 4항과 5항의 별표로 배출가스등급 기준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별표 1] 링크: 4항 경형, 소형 중형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 산정기준
[별표 2] 링크: 5항 대형, 초대형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 산정기준

세부 분류는 배기가스의 비메탄 유기성 가스(NMOG)와 질소산화물(NOx)의 발생량으로 구분합니다만, 간단하게 살펴보면

경형, 소형/중형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
  • 1등급: 전기차, 수소차, 일부 하이브리드
  • 2등급: 일부 하이브리드, 일부 휘발유/가스 차량
  • 3등급: 일부 휘발유/가스 차량, Euro-6, Euro-5 경유차량
  • 4등급: 일부 휘발유/가스 차량, Euro-4 경유차량
  • 5등급: 일부 휘발유/가스 차량(삼원촉매 미부착), Euro-3 이전의 경유차량

대형, 초대형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
  • 1등급: 전기차, 수소차, Euro-6 이상의 경유차량(2016년식 이후)
  • 2등급: Euro-6 휘발유(2016년식 이후), 가스(2013년식 이후), 경유차량(2014년식 이후)
  • 3등급: Euro-5 휘발유, 가스 차량(20019년식 이후), Euro-6 경유차량(2014년식 이후), Euro-4의 휘발유, 가스차량(2006년식 이후), Euro-5 경유차량(2009년식 이후)
  • 4등급: Euro-3 휘발유, 가스 차량(2002년식 이후), Euro-4 경유차량(2006년식 이후)
  • 5등급: Euro-2 휘발유, 가스 차량(2000년식 이전), Euro-3 경유차량(2002년식 이전)

위의 등급은 간단하게 Euro기준으로 본 등급입니다. 같은 Euro등급이라도 연식에 따른 배출가스에 따라서 등급이 상이하게 나누어집니다.

차량의 정확한 배출가스등급은 상기 링크된 [별표 1, 2]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19년 4월 4일 목요일

[DIY/목공]목공DIY에 많이 사용되는 목재를 구분하는 용어 알아보기



[DIY/목공]목공DIY에 많이 사용되는 목재를 구분하는 용어 알아보기

목재를 구입할 때 알면 좋은 기본적인 용어를 살펴보겠습니다.

원목: 베어 낸 그대로 아직 가공하지 아니한 나무입니다. 보통 크기가 커질수록 가격이 편차가 큽니다.

집성목: 원목을 일정한 크기로 잘라서 이어붙쳐서 만든 목재입니다. 원목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고, 뒤틀림이나 후변형이 적어서 DIY로 많이 사용합니다.

각재/판재: 목재의 종류가 아니라 절단한 형태를 뜻합니다. 쉽게 각재는 각목 같은 막대기형태, 판재는 넓다란 판의 형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부목: 목재의 약품처리하여 부식성, 내수성을 강화시킨 목재로, 데크 등 외부사용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합판: 목재를 얇은 면으로 절단하여 각 면의 결을 다르게하여 붙인 목재로 저렴하고 강하고, 뒤틀림이 적습니다. 외관이 좋지 못하여 주로 안보이는 쪽에 사용이 되나, 요즘에는 외관에 목재의 무늬를 살린 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외부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루바(louver): 목재를 길고 비교적 얇게 절단후 조립하기 쉽게 홈가공한 목재입니다. 보통 벽면이나 천장을 목재로 덮을 때 사용합니다.

MDF: Medium-Density Fibreboard로 목재를 가루처럼 작게 만들고 본드를 이용해서 판형태로 만든 목재입니다. 가공이 쉽고 가벼워서, 내장재나 크게 힘을 받지않는 곳에 사용합니다.

하드우드(hardwood): 말 그대로 하드(hard)한 목재입니다. 소프트우드의 대표적인 것이 삼나무인데 삼나무는 손톱으로 살짝만 눌러도 자국이 납니다. 하드우드는 대부분 활엽수로 애쉬, 메이플, 월넛 등이 있습니다. 하드우드는 경도가 높아서 자국이 덜 나지만, 딱딱하기 때문에 가공하기 어렵고 무거운 단점도 있습니다. 주로 가구나 식탁 상판 등으로 많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