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5일 화요일

[DIY]소소한 DIY, 벽면 전등스위치(2구) 교체하기


[DIY]소소한 DIY, 벽면 전등스위치(2구) 교체하기


벽만에 있던 전등 스위치가 고장이 났네요.
ON은 되는데 OFF가 안되는 이상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불이 안켜지는 것 같으면 인터넷에서 구매했을텐데, 계속 불을 켜져 있어서 그냥 집앞에 나가서 2구 스위치를 구매했습니다.

벽면 2구 전등스위치 교체 준비물

벽면 2구 전등스위치 교체 준비물


준비물은 교체할 스위치와 드라이버, 노즈니퍼(nose nipper) 정도만 있으면 간단합니다.

전등스위치를 교체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할 일은, 전원차단입니다.

누전차단기함에 가서 전등라인의 차단기를 내려서 전원을 차단해줍니다.
보통 에어컨, 전등, 냉장고 이런 식으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그 후에 안전하게 스위치의 커버를 제거 합니다.

스위치 커버 제거
스위치 커버 제거

스위치 커버를 제거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보입니다.

스위치 커버 제거후 스위치
스위치 커버 제거후 스위치

스위치 커버를 제거하면 아래, 위로 나사로 고정된 스위치 본체가 보입니다.

아래, 위의 두개 나사를 제거하면 되는데, 혹시 가능하다면, 전류가 흐르면 불이 들어오는 전류감지기능이 있는 드라이버를 사용하시면 좀 더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저는 그런 고급(?) 아이템이 없어서, 그냥 작업을 했습니다.

아파트나 요즘 지어진 건물은 괜찮은데, 일부 오래된 건물이나, 리모델링을 하면서 전선 배치가 변경된 경우에는 차단기함에 표시된 것과 다르게 전선이 배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차단기를 내리고, 반드시 작업대상을 ON/OFF해서 실제로 전원이 차단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벽면스위치 제거
벽면스위치 제거

이제 스위치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두개를 풀어줍니다.

나사가 생각보다 깊이 박혀있어서 한참을 돌려야 풀리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전동드라이버로 할 것인데.. 사놓고 창고디스플레이로만 활용을 하네요.

벽면스위치 안쪽
벽면스위치 안쪽

스위치 고정나사를 제거하고,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스위치본체를 들어올리면, 위에 사진처럼 쉽게 벽면스위치가 분리됩니다.

벽면에 전선은 뻑뻑한 동선이라서 힘을 줘서 스위치를 문 열듯이 젖혀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1구 스위치의 경우는 전선 두개를 대충 한쪽 한쪽에 넣어도 문제가 안되지만, 2구 또는 그 이상의 스위치의 경우는 배선에 신경을 써야됩니다.

그래서 혹시 모르니까 사진을 하나 찍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전선을 뽑을 땐 옆에 버튼을 꾸욱!
전선을 뽑을 땐 옆에 버튼을 꾸욱!

기존 스위치에서 전선을 제거할 때는 전선이 들어가 있는 구멍 옆에 있는 버튼을 일자(-)드라이버로 꾹 누르고, 잡아 땡기면 빠집니다.

전선을 구멍에 넣으면 자동으로 꽉 잡아주는 형태로 되어있어서 그냥 뽑으면 전선이 안빠집니다.

노란 전선(점프선)부터 조립
노란 전선(점프선)부터 조립

2구 벽면스위치를 구입하면, 위 사진과 같이 노란색 점프선이 들어있습니다.
기존 스위치 배선을 보면, 거기도 노란색 점프선이 연결되어 있는데, 똑같이 연결을 먼저 해줍니다.




연결방식에 따라서 점프선이 필요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기존 스위치의 배선을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새 스위치에 전선 연결 완료
새 스위치에 전선 연결 완료

기존 스위치에 연결된 배선과 똑같이 교체할 새로운 스위치에도 연결을 해줍니다.
전선이 두꺼워서 잘 안굽혀지니, 이때 노즈니퍼를 이용해서 구부려주면 됩니다.

전 그냥 힘으로..

이제 마무리로 벽면에 스위치를 고정시키면 됩니다. 이때 전선이 벽면 안에 있는 전선함에 잘 들어가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해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해주면 됩니다.

벽면스위치 고정쇠와 나사 결합
벽면스위치 고정쇠와 나사

벽면에 스위치를 나사를 이용해서 고정을 하면 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스위치를 완전히 덮고 나사로 스위치고정쇠를 찾으면 찾기가 어려우니, 위 사진처럼 미리 나사와 고정쇠 위치를 잡아주고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조여주면 됩니다.

위쪽의 나사를 1/3정도 조여주고, 아래 쪽을 벌려서 아래쪽 나사와 고정쇠 자리를 잡아주고 나사를 조여주는 식으로 합니다.

벽면스위치 본체 고정
벽면스위치 본체 고정

벽면 스위치를 고정하는 위, 아래나사를 모두 조여줍니다.
스위치 본체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세게 조이면 플라스틱홀부분이 파손되니 적당히 스위치가 벽면에 고정되서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고정해주면 됩니다.

벽면스위치 커버 씌우기
스위치커버까지 덮으면 완료!

스위치커버를 덮기 전에 차단기를 ON하고, 스위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을 합니다.

작동에 이상이 없으면, 스위치커버를 덮고 작업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고장난 2구 스위치
고장원인 발견! 버튼 안쪽 파손..

기존 고장난 스위치의 버튼을 열어보니, 버튼 고정부가 파손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버튼을 꺼도 꺼짐 위치로 가지 못하고 계속 켜져 있었던거 같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