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9일 토요일

[운동팁]헬스 스트랩 제대로된 사용법(한손으로 쉽게하는 방법)과 장단점

[운동팁]헬스 스트랩 제대로된 사용법(한손으로 쉽게하는 방법)



헬스 스트랩! 제대로 된 사용법과 언제 사용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에는 거의 패션 운동용품처럼 많이들 이용하고 다양한 이쁜 제품들도 많이 나와있는데요.

먼저 언제 그리고 왜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헬스 스트랩 왜 사용하지?

헬스 스트랩은 당기는 운동(PULL)을 할 때 필요한 악력(그립파워)을 보조해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당기는 운동이라 하면 데드리프트, 로우, 풀업 등 많은 운동이 있는데요.
그런 운동을 할 때, 그립파워(악력)이 부족하면 운동되는 근육에 힘이 남아있어도 더이상 운동을 못하게 되는데 그때 그립파워를 보완해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당기는 운동은 대부분 등운동인데 운동하는 근육에 더욱 집중을 하기 위해서도 헬스 스트랩을 사용하지요.


간혹 벤치프레스나 덤벨컬 등을 할 때도 헬스 스트랩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운동에 도움이 안되는 사용법이죠.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제대로 된 사용법인지 보겠습니다.


2. 헬스 스트랩 제대로된 사용법

간혹 보면 헬스 스트랩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반대로 감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벼운 무게에서는 괜찮지만, 무거운 무게의 경우 손에 그립파워(악력)이 부족할 때,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서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럼 사진과 같이 보겠습니다.
왼손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먼저 헬스 스트랩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나오게 착용을 합니다.
사진과 같이 헬스 스트랩을 바(Bar)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말아줍니다.
벵글벵글 같은 방향으로 말아서 줍니다.
중간에 손으로 잡아서 살짝 땡겨줍니다.
나오는 제품에 따라 길이 차이가 약간씩 있으니 거기에 맞게 돌려주시면 됩니다.
끝까지 말아주신 후에 손으로 안풀리게 살짝 잡아줍니다.
주먹을 쥐고 잡은 상태에서 오토바이 핸들의 레버 돌리듯이 돌려줍니다.
그럼 아래 동영상으로 보면서 감을 잡으세요~^^
한번 제대로 배우면, 헬스 스트랩을 왜 이렇게 감아서 사용해야 되는지 이해가 갑니다.

풀업(Pull-up) 할 때도 같은 방법으로 감아주시면 되는데, 방향이 달라서 좀 헷갈리니.. 바(Bar)에 하는게 익숙해지도록 연습하세요~!!


3. 헬스 스트랩의 장단점

먼저 장점은 위에서 설명드린 바처럼 부족한 그립파워(악력)을 보완해줄 수 있고,  타겟 근육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가볍고 저렴해서 쉽게 구매하고 다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먼저 운동을 하는데 그립파워(악력)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악력으로부터 힘이 나온다고 하는 말도 있는데요. 헬스 스트랩을 남용하다보면 운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강해질 악력이 트레이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점 때문에 저는 웜업(Warm-up) 셋트를 할 때는 헬스 스트랩을 사용을 자제하고 워킹 셋트시에도 그립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는 헬스 스트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럼 헬스 스트랩의 제대로된 사용법으로 운동 효과도 늘리고 안전한 운동하세요~^^


[운동팁]다이어트의 진실: 부위별 살 빼는 운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