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약을 하거나, 보험료를 청구하거나 하다보면, 보험의 주계약과 특약에 대해서 보게 됩니다.
보험에서 주계약과 특약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보험은 주계약과 그와 더불어서 특약이란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험의 주계약이란?
보험에서 주계약은 보험의 목적에 중심이 되는 보장내용을 뜻합니다.
보통 보험의 가입목적과 동일한 것이 주계약입니다.
예를 들어서, 사망보험의 주계약은 사망시 보험금의 지급이 되고, 암보험의 주계약은 암진단시 보험금의 지급이 되겠습니다.
요즘은 한가지 보험으로 다양한 보장과 혜택을 원하는 수요가 많기 때문에 주계약의 내용도 풍부해지고, 다양한 특약사항으로 광범위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특약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의 특약이란?
보험에서 특약이라고 하는 것은 '특별계약'의 약자로 주계약에서 보장하지 못하거나, 주계약 범위에 벗어나는 보장을 별도의 보험계약 없이 특별한 계약으로 주계약에 포함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특약이 있더라도 주계약 없이는 특약을 계약할 수 없습니다.
특약의 예를 들어보면, 운전자보험에 있는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 또는 일상생활배상책임, 주택화재배상책임 특약 등이 대표적입니다. 운전자가 교통사고 등의 피해를 보장하는 내용이 주계약인 운전자 보험에서 일상생활배상책임이나 주택화재배상책임 특약을 넣어서 주계약의 보장혜택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상해보험에서도 입원비 특약, 골절 특약, 암진단 특약 등으로 주계약에서 보장해주는 보장내용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보장 범위를 확대하거나 보장금액을 증가시킬 수 있는 특약도 있습니다.
다양한 특약을 이용하면, 비싼 주계약을 여러개 가입하는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보장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약을 이용해서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도 좋은 보험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