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30일 목요일

[블로그관리]블로거(blogger)에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 설치하기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점유율이 높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쓰고, 네이버 검색에서도 노출에 유리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블로그의 자유도 측면에서 만족을 못하는 분들이 저처럼 블로거(blogger)나 티스토리(tistory) 같은 네이버블로그가 아닌 블로그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네이버를 쓰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네이버와 블로그를 연결해 놓으면 사용자도, 블로거도 유리한 면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블로그에 네이버 이웃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는 '네이버 이웃커넥트'서비스를 소개하고 '블로거'에 연결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소개
네이버 이웃 커넥트 [바로 가기 링크]

네이버 이웃커넥트를 블로그에 연결하기 위해서 이웃 커넥트 위젯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웃커넥트 위젯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싶습니다. 먼저 위에 '바로 가기 링크'로 들어가서 이웃 커넥트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그럼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을 만드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 만들기 1

이웃커넥트 위젯을 만들기 위해서 위젯 설정을 해줘야 됩니다.

이 때, 맨 처음으로 '다른 블로그로 퍼가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연결할 블로그의 주소와 위젯의 모양과 스타일을 정해줍니다. 우측의 위젯 예시가 설정을 바꿀 때마다 바로바로 반영이 되서 보이기 때문에 설정을 정하기 매우 쉽습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 만들기 2

밑으로 내려서 설정을 마무리 해줍니다. 이때 기본탭 설정에서 '나를 추가한 이웃'을 설정해주면, 네이버를 통해서 몇명이 자신의 블로그를 구독 중인지 표시해줍니다.

나를 추가한 이웃 탭에서 구독자 표시
'나를 추가한 이웃'탭에서 구독자 표시

설정이 마무리 되면, '퍼가기' 버튼을 누르면, 설치할 위젯을 코드가 발급됩니다.

이웃커넥트 코드 발급 완료

발급된 코드를 복사해서 넣고 싶은 곳에 넣으면 됩니다.


그럼 블로거(blogger)에서 만든 코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은 블로거에서 레이아웃 설정에서 가젯추가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웃커넷트 위젯은 아직은 사이드바에 적용되는 크기와 모양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이드바에 추가를 하겠습니다.

먼저 '페이지' 메뉴로 이동을 합니다.

블로거 가젯 추가
블로거(blogger) 페이지 설정

페이지에서 '사이드바'에서 '+ 가젯 추가'를 선택합니다.


가젯 추가 창에서 'HTML/JavaScript'를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면, 제목과 코드를 넣어서 가젯을 추가합니다.


이제 추가된 가젯을 드래그엔드롭으로 원하는 위치로 이동 시킵니다.

블로거 가젯 위치변경

이렇게 하면 자신의 블로그에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도 플러그인에서 '배너출력'을 이용해서 같은 방식으로 '사이드바'에 추가가 가능합니다.

이웃커넥트 위젯 설치 완료
이웃커넥트 위젯 설치 완료

블로거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네이버 생태계 활용이 제한되는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이웃커넥트 위젯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