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3일 금요일

[주식공부] 성공투자를 방해하는 뇌동매매의 위험성과 원인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방해하는 주식 매매 습관(?)인 뇌동매매의 위험성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공부] 성공투자를 방해하는 뇌동매매의 위험성과 원인


뇌동매매란?


사자성어 중에 '부화뇌동(附和雷同)'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부화뇌동: 천둥소리가 울리면 동물이 소리 나는 곳을 보듯이 자기도 그쪽을 보게 됨

뇌동매매는 부화뇌동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변의 상황에 따라 주식을 매매하는 것을 뇌동매매라고 합니다.

부화뇌동
천둥소리에 놀라서 매매를 하실 건가요?


기획재정부의 시사용어사전에는 뇌동매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투자자의 독자적이고 확실한 시세 예측에 의한 매매거래가 아닌 남을 따라하는 매매를 말한다. 즉, 투자자 자신이 확실한 예측을 갖지 못하고 시장전체의 인기나 다른 투자자의 움직임에 편승하여 매매에 나서는 것으로 노이즈트레이더의 투자행태를 나타내는 용어로도 쓰인다. 뇌동매매는 간혹 주가를 급등 또는 급락시킴으로써 주식시장을 혼란시겨 수급불균형이 발생하기도 한다.


뇌동매매의 위험성을 알아봅시다.


위에 기획재정부의 시사용어사전에서 뇌동매매를 정의한 내용에 뇌동매매의 가장 큰 위험성이 나옵니다. 

뇌동매매는 간혹 주가를 급등 또는 급락시킴으로써 주식시장을 혼란시겨 수급불균형이 발생

뇌동매매의 위험성은 상승장보다는 하락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이 하락할 때, 투자전략이나 철저히 분석된 정보없이 공포에 휩싸여 손해를 감수하고 주식을 매매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뇌동매매입니다.

상승장에서도 이미 어깨에 올라와 있는 상황에서 시장분석이나 수급분석 없이 남들 따라서 무작정 투자를 하는 경우도 뇌동매매의 안 좋은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뇌동매매가 위험한 것은 시장 전체적으로는 불필요하게 시장의 변동성이 커져서 주식시장 전체를 혼란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뇌동매매를 함으로 생기는 손해가 크다는 것입니다. 뇌동매매는 주로 정보가 부족하고 분석이 서투른 개인투자자들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의 기본은 '오르면 팔고, 내려가면 사라.'입니다. 이 기본만 따르면 주가가 상승하면 팔고, 하락하면 사니,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근데 뇌동매매는 이런 기본을 무시하며, 투자자에게 손해를 끼칩니다.


뇌동매매를 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뇌동매매를 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불안한 심리와 불확실한 전략과 계획입니다.

1. 불안한 심리에 뇌동하는 투자자


우리 인간들은 매우 합리적인 것처럼 보이는 감성의 동물이라고 합니다.
특히 그런 모습은 주식시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을 보고 선행시장이라고 합니다. 즉 실제현황을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예측하고 움직이는 시장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는데 감정이 많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도 누구나 전략과 계획은 있었다. 한대 처맞기 전까지!
주식시장에서도 누구나 전략과 계획은 있었다. 한대 처맞기 전까지!

주식투자에 임할 때, 대부분 좋은 전략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주식시장에 들어가면 많은 사람들이 그 전략과 계획을 잊어버리고 마음이 이끄는데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자신이 보유한 종목이 불분명한 이유로 급하락하면, 원인분석과 보유기간에 따른 회복여부는 상관없이 뇌동매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주식투자 전략과 계획의 부재


주식투자를 하는데는 많은 전략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차트분석하고, 어떤 사람은 기술적분석을 따르고, 어떤 사람은 감을 따르고, 모든 사람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주식투자 전략을 짜고, 투자계획을 실시합니다.

주식투자에는 반드시 전략과 계획을 가지고!
주식투자에는 반드시 전략과 계획을 가지고!

그런데,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전략과 계획 없이 주식시장에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에 앞서서 가장 기본적인 투자금액, 수익률, 손절률 같은 것도 정하지 않고 주식시장에 들어오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자신만의 전략과 계획에 의지하기 보다는 주변 소문, 찌라시, 장흐름에 의존해서 자신의 소중한 돈을 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변동에 대한 분석의 부재


위에 잠깐 언급했지만, 많은 사람들인 자신의 소중한 자산이 증가하고 감소하는데 그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분석을 하지 않습니다.

그저 주가가 올라가면 '역시 나야!'하면서 좋아하고, 주가가 내려가면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고 쩔쩔매다가 손해를 보고 매도를 합니다.

분석은 나의 힘
분석은 나의 힘

주가변동에 대한 분석이 손해를 이익으로 바꿔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분석을 통해서 다음 액션을 준비하고,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매우 다양한 이유로 상승하고 하락합니다. 그런 이유를 제대로 분석하면, 가지고 가야되는 하락인지, 재빨리 손절하고 빠져야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도 마찬가지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원인을 제대로 알아야 상승이 어디까지될지 예상 수익률도 정할 수 있고, 어제 이익을 실현해야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분석 없이 주가 오르는 것만 보고 있다가 하락기에 물러서 손해 보고 파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뇌동매매가 아닌 전략적인 투자를 합시다.


주식시장의 대세를 거부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특출한 재능이 없는 이상,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면서 승승장구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런 생각 없이 주식시장에 들어가면 안됩니다. 소중한 나의 돈을 지키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매매전략과 굳건한 정신력으로 무장을 해야됩니다.

개인이 연구를 하던, 투자전문가의 조언을 받던 본인에게 맞는 매매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매전략을 실행하기 앞서 미리 최대손익률이나 변동성을 고려하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주식투자하는 것이 뇌동매매로 인한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은행 예금과 달리 주식투자는 원금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매매전략과 시장분석으로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기원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