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9일 월요일

은행거래 꿀팁: 디지털뱅킹



메인타이틀

은행의 오프라인 지점이 점점 사라지면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한 디지털뱅킹을 이용한 비대면 서비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뱅킹을 통해 할 수 있는 은행업무와 편리한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비대면 실명확인
스마트폰으로 모든 뱅킹서비스가 가능

1. 비대면 실명확인(영업점 미방문 거래)

은행마다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가 다르나, 점점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비대면으로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계좌개설 등의 업무가 가능합니다.
비대면 실명확인 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필수(2개): 실명증표영상통화, 매체 전달시 확인, 기존계좌정보 이용생체정보(지문 등)
  • 권장(1개): 공인인증서, 아이핀, 휴대폰인증개인정보(주소, 결제계좌 등)


해외송금
외환업무 등 각종 수수료 할인

2. 온라인으로 사용시 저렴한 서비스

해외 송금
은행마다 해외송금의 금액별 수수료가 차이가 있으나, 영업점에서 송금하는 것보다 인터넷이나 스마트뱅킹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고 합니다.
계좌이체 수수료
계좌이체시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해서 디지털뱅킹을 이용시 감면이나 포인트 대체 등의 방법으로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용돈이나 월세 등의 반복적인 정기송금의 경우 인터넷 뱅킹 등을 이용해 계좌 등록을 하여 사용하면 편하고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통장표지
인터넷으로 통장표지출력


3. 증명서 발급

디지털뱅킹을 이용하면 인터넷으로 계좌 조회, 이체, 적금 등 금융상품 가입을 비롯하여 통장표지, 납입증명서, 대출상환증명서, 부채증명서 등의 발급업무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앞수표 분실신고와 카드 분실신고도 가능하면 재발급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발급

4. 공인인증서 발급

기존에 공인인증서 발급은 인터넷 PC를 통해서 가능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에서 바로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안카드나 OTP의 경우도 모바일앱이나, 실물을 배송 신청이 가능합니다.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

5.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

하나의 공인인증서를 여러 은행에서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을 통해서 다른 은행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본래 은행에서 받은 공인인증서를 폐기나 갱신, 새로 발급 받을 경우 타행에 등록한 공인인증서도 재등록해야 사용가능합니다.



계속해서 더 흥미롭고 유용한 잡학잡식한 정보를 받고 싶으시면 팔로우해 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