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개인투자자들이 소문이나 테마주에 집중이 되었다면, 요즘의 개인투자자(개미)들은 차트분석, 기업분석, 주가분석 등을 통해 더욱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중에 퀀트(quant)전략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 주식투자에서 퀀트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에서 퀀트전략이란?
퀀트는 양을 뜻하는 형용사인 Quantitative에서 유래된 용어로 1970~1980년대에 미국의 월가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주식시장이 다변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주식투자를 더욱 합리적으로 하기위해서 과거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세에 따른 투자를 위한 분석법이 발달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 수학적 분석을 위한 통계학자나 물리적이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물리학자들이 주식투자시장에 영입이 되었고, 이들의 투자기법을 정량적인 분석기법이란 의미로 ‘퀀트’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쉬운 예를 들면, 주식 종목을 분석할 때, 보통 많이 보는 지표 중에 PER, PBR, ROE 같은게 있는데, 그런 지표의 기준을 정해서 종목을 선택하고, 매매하는 것도 크게 퀀트투자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퀀트가 인기 있는 이유
요즘 들어서 퀀트투자전략이 이목을 끄는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주가, 기업정보와 같은 주식정보를 개인투자자도 쉽게 얻을 수 있고, 파이썬이나 R 등과 같이 비교적 접근하기 쉬지만 강력한 성능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자신만의 투자기법을 스스로 코딩해서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기 때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