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3일 수요일

[금융팁] 주식계좌, 은행계좌에 숨어있는 돈, 쉽게 조회하는 방법과 계좌해지하는 방법



[금융팁] 주식계좌, 은행계좌에 숨어있는 돈, 쉽게 조회하는 방법과 계좌해지하는 방법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여러 금융회사에 계좌를 개설하는 일이 많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중에 자기에게 잘 맞아서 꾸준히 쓰는 계좌는 문제가 없지만, 은행이든 주식이든 계좌를 개설해서 좀 사용하다가 돈을 넣어두고 해지하지 않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자신도 모르게 숨겨진 돈이 대략 9.2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이런 숨겨진 돈을 찾아서 경제활동에 사용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앱이나 다른 금융서비스를 통해서 숨겨진 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했었는데, 솔직히 사기업에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것에 대해서 좀 불안했던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금융감독원(금감원)에서 운영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해서 본인의 숨겨진 은행계좌나 주식계좌를 조회하고 잔금을 이체하고 계좌를 해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에서 만든 앱인 '어카운트인포-계좌정보통합관리(AccountINFO)'를 통해서도 제공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웹(web)이나 앱(app)을 통해서 계좌조회 등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필요

그럼 앱을 통해서 은행계좌와 주식계좌를 조회해 보겠습니다.


먼저 어카운트인포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 등록'이 필요합니다.

어카운트인포 서비스 이용 등록

제 스마트폰은 '지문으로 인증'이 안되고, 어차피 추후에 계좌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선택했습니다.

어카운트인포 공인인증서 선택

최초 사용이기 때문에 인증서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해서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가지고 오는 작업을 합니다.

어카운트인포 인증서가져오기 방식 선택

인증서 가져오기 방식을 선택합니다. 저는 PC에서 가져오기로 하였습니다.
클라우드는 통신사의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어카운트인포 인증서 가져오기

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한 후, 설명에 따라서 정해진 사이트로 가서 인증서 가져오기 절차를 실행합니다.


드디어 인증서 가져오기를 완료하였습니다.


인증서를 가지고 왔으면 본격적으로 '서비스 이용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래서 '다음 단계로'를 선택합니다.

어카운트인포 약관확인

서비스 이용 등록을 위해서 약관에 동의가 필요합니다. 약관을 확인하시고 동의를 위해서 체크박스를 선택해서 주시고, 아래 '확인'버튼을 탭해줍니다.

어카운트인포 거래은행 본인 확인

본인확인을 위해서 먼저 본인의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어카운트인포 거래은행 본인 계좌번호 확인

그 후에 본인 명의로 금융기관계좌가 있는 은행휴대폰번호를 입력합니다.

어카운트인포 전화 인증

입력한 휴대폰번호를 통해서 인증을 요청합니다. 전화가 오면 위에 보이는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금융결제원 인증

금융결제원 안심등록된 번호로 전화가 옵니다.

어카운트인포 공읹인증서 등록_서비스등록

서비스 이용 등록의 마무리 단계인 공인인증서 확인을 합니다.

어카운트인포 로그인방법 선택

앱 로그인방법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간편번호로그인 또는 공인인증서로그인 중 편한 것을 선택합니다. 그후 아래 '확인'버튼을 누르면 서비스이용 등록완료가 됩니다.

어카운트인포 로그인

서비스이용 등록완료후에 다음 화면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자신의 숨겨진 돈이 들어있는 계좌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어카운트인포 계좌 확인

로그인을 하면 처음 화면에 '내 계좌 한눈에'가 보입니다.
거기서 '은행권(1금융권)'과 '제2금융권', 그리고 '증권사' 계좌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카운트인포 은행계좌 조회

은행계좌 조회를 하면 각 은행별로 보유한 계좌가 확인됩니다.



주식계좌 중에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해지해보겠습니다.

계좌를 해지하는 절차는 은행계좌나 주식계좌나 비슷합니다.
어카운트인포 로그인후 초기화면인 홈에서 '주식계좌'를 선택합니다.

어카운트인포 주식계좌 조회

주식계좌를 조회할 시에는 별도의 '정보 조회시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잘 읽어보시고 확인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계좌가 조회됩니다.


안쓰고 있는 계좌를 조회해 봤습니다. 잔고 합계 금액 밑에 보면 '계좌 해지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계좌도 아니고, 추후 사용하지 않을 것 같아서 계좌해지를 해봤습니다.


계좌해지에 대한 서비스 이용에 동의를 합니다.


계좌해지를 할 때, 계좌잔고에 대해서 두가지 방법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1. 내 계좌로 이체
  2. 서민금융진흥원 기부
금액이 적고, 기부금에 대해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되기 때문에 기부하는 방법으로 계좌를 해지했습니다.

어카운트인포 계좌해지

기부 영수증 발급 여부 선택을 하고, 기부관련 동의를 체크하고 다음을 누르면 바로 계좌해지 마지막 확인 절차로 진행됩니다.


계좌해지에 대한 내용이 확인됩니다. 해지에 따른 잔고 처리에 대한 내용을 확인후 '다음'을 누르면 계좌접수해지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위와 같이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믿음직한 어카운트앱을 통해서 본인의 모든 계좌의 조회와 해지를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숨겨진 돈을 찾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좋지만, 죽은 돈을 경제활동에 이용되도록 살리는 일로 
사회경제적으로도 좋은 일이라고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