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6일 수요일

[리뷰/사용기]보쉬 무선로타리해머드릴 GBH18V-20와 5.0Ah배터리



[리뷰/사용기]보쉬 무선로타리해머드릴 GBH18V-20와 5.0Ah배터리


아파트 콘크리트벽에 앙카볼트(Anchor bolt)를 박을 일이 생겼습니다.

콘크리트 벽에 작은 나사정도는 일반적인 해머드릴로 작업을 해도 무난하지만, 깊이가 깊어지거나 지름이 커지면, 로타리해머드릴(Rotary Hammer)을 이용해야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작은 나사구멍도 깊이가 어느정도 되면, 일반해머드릴로 작업시 드릴비트 소모도 커지고 작업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수월한 작업을 위해서 로타리해머드릴을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가지고 있던 해머드릴과 임팩트드라이버가 모두 보쉬(bosch)사 제품으로 배터리를 공유해서 같이 사용하기 위해서 로타리해머드릴도 동사의 무선로타리해머드릴로 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쉬의 무선 로타리해머드릴 중에 GBH18V-20과 GBH18V-26이 일반인이 사용하기 무난한 제품인데, GBH18V-26의 경우, GBH18V-20에 비해서 가격이 많이 비싸고, 비전문가가 쓰기에는 GBH18V-20도 매우 과한 성능이기 때문에 GBH18V-20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GBH18V-20
GBH18V-20

GBH18V-20에서 20은 콘크리트 기준으로 20mm 타공이 가능하다는 뜻이고, 26은 26mm 타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20mm의 수월한 작업이 가능한 것이기에 GBH18V-20을 가지고 26mm 타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GBH는 전문가용(직업용) 공구로 구분이 되기 떄문에 전문가들이 수월하게 작업을 하는 기준입니다.

보쉬 베어툴 충전 해머 드릴 GBH 18V-2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그러니, 개인적으로 1년에 한번 정도 쓸거 같다 싶은 분들은 2배 정도 가격을 지불하고 GBH18V-26을 구입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제 얘기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보쉬 무선드릴과 무선드라이버에 사용하는 배터리 용량은 2.0Ah(A-h)입니다.
이것도 한달에 한번 정도 쓰는지라 2.0Ah용량으로 1년에 한번 충전해도 무난하지만, GBH18V-20으로 콘크리트 타공(해머드릴기능)을 위해서는 3.0Ah용량 이상의 배터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보쉬 로타리해머드릴 작업별 권장 배터리용량
보쉬 로타리해머드릴 작업별 권장 배터리용량

그래서 저는 드릴과 같이 5.0Ah의 보쉬배터리(GBA 18V 5.0Ah)를 같이 구매했습니다.

타공작업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게 드릴비트입니다.(비트주세요.. drop the beat!)
보쉬 GBH18V-20은 SDS Plus를 채용해서 특별한 공구없이 이론적으로 한손으로 아주 간단하게 비트 체결과 분리가 가능합니다.
드릴비트를 결합할 때는 홈에 맞게 밀어 넣으면 되고, 분리할 때는 아래 사진과 같이 척부분을 내리고 비트를 뽑으면 됩니다.

SDS드릴비트 체결
SDS드릴비트 체결후 분리(한손으로)

참고로 SDS(Special Direct System, 최초 Stecken Drehen Sichern)시스템은 최초 보쉬와 힐티에서 개발한 해머드릴비트 체결 시스템입니다.
SDS, SDS Plus, SDS Top, SDS Max가 있는데, SDS와 SDS Plus는 서로 호환이 가능하고, 채결부가 10mm의 지름을 가지고 있고, SDS Max는 SDS Plus와 SDS와 호환이 불가능하고, 채결부가 18mm의 지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SDS Max가 더 헤비(heavy)한 용도에 적합합니다.

비트 체결후 보쉬로타리해머드릴

위와 같이 SDS드릴비트를 결합합니다.

앙카볼트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보통은 셋트앙카를 많이 쓰는데 이번엔 웨지앙카(웻지앙카, wedge anchor)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웨지앙카는 셋트 앙카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처음 써보는 거라.. 믿음이 안가지만 한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웨지앙카는 셋트앙카와 달리 앙카펀치가 필요없어서 작업이 단순합니다. 또한 나사부와 삽입부의 직경(두께)가 똑같아서 셋트앙카 대비 작은 구경의 홀을 작업해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M10 웻지앙카
M10(10mm) 웨지앙카

위에 사진이 웨지앙카인데 기본적으로 작동하는 원리는 셋트앙카랑 비슷하지만, 작업시 취소깊이 이상으로 타공후 앙카삽입하고 바로 체결해서 적당한 토크로 조여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셋트앙카와 대비 하중이 걸리면서 앙카가 타공부 밖으로 나오는 길이가 좀더 길어서 외관 마무리가 중요한 곳에서는 여분 나사 길이에 대해서 미리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타리해머드릴비트 선정시 주의할 점


타공후 드릴비트
타공후 드릴비트

앙카볼트를 구입할 때보면 최소 타공깊이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최소 타공깊이보다 긴 드릴비트를 구입해야 됩니다.
더불어서 위에서 언급한 SDS plus, SDS Max 등의 규격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체 길이가 160 mm인 드릴비트의 작업길이는 100 mm 정도됩니다. 그래서 타공깊이가 100 mm이상되는 곳이면 160mm 이상의 215mm, 315mm 등 길이가 더 긴 드릴비트를 구매해야 됩니다.

보쉬 무선로타리해머드릴 타공 후기

저는 10mm직경의 웨지앙카를 사용해서 10mm로 약 70mm 깊이로 타공을 했습니다.
20년 이상된 콘크리트 천장에 타공을 했는데, 타공 한개에 약 15초 정도 소요됐습니다. 천장을 보고 작업대 위에서 작업을 한 점을 고려해보면 안정적인 자세에서 벽을 타공했다면 타공 한개에 10초 정도로 작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보쉬로타리드릴 타공작업 완료
타공 작업 및 앙카볼트 설치 완료

아무래도 공동주택인 아파트에서 타공작업을 하면 소음과 진동에 따른 주변 피해가 의식되는데, 일반해머드릴에 비해 작업시간을 현격하게 단축시킬 수 있는 면도 로타리해머드릴의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