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2일 금요일

[생활팁]가족카드 혜택과 발급방법




[생활팁]가족카드 혜택과 발급방법


신용카드를 보면 가족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가족카드는 본인 외에 만 18세 이상인 배우자,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사위, 며느리 포함), 본인의 형제자매에 한해서 가족의 명의로 신용카드를 추가발급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신용으로 발급받기 때문에, 보통은 결제를 본인의 계좌로 합니다.

가족카드 혜택

카드사의 카드상품에 따라서 가족카드 발급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발급이 안되는 카드도 있습니다. 또한 가족카드 발급이 되는 경우는 발급매수가 무제한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카드사의 안내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카드는 본인이 가입한 카드상품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먼저 가족카드의 장점과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회비 면제

보통 가족카드를 신청하면 카드는 1개에서 여러개로 늘어나지만, 하나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연회비가 없습니다.
그러나, 본인카드의 연회비를 통해서 특별혜택을 주는 카드의 경우는 가족카드에 대해서도 연회비를 적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라도 본 카드의 연회비보다 매우 저렴하게 할인된 연회비가 적용되기 때문에 연회비 절약이 가능합니다.

가족카드 혜택: 연회비 절약
가족카드 혜택: 연회비 절약

전월실적 이용금액 통합

대부분 카드사에서 카드사 혜택을 받기 위해서 전월 이용금액 실적에 제한을 둡니다. 카드혜택이 좋을수록 요구하는 전월실적이 높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가족카드를 활용해서 지출을 한 곳으로 모으면, 전월실적을 달성하기 유리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카드사에서 카드에 따라서 전월실적을 가족카드라도 별도로 관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족카드 전월실적 별도관리되는 경우
가족카드의 전월실적이 별도관리되는 경우

카드한도는 통합, 소득공제는 별도

가족카드는 본인의 신용을 가지고 여러장의 카드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 카드의 한도는 본인의 한도에 따라 통합되어 관리가 됩니다.
하지만, 카드명의는 가족카드를 발급 받은 가족에게 있기 때문에 소득공제는 별도로 구분이 됩니다.

가족의 신용등급이 낮아도 카드발급 가능

가족 구성원 중에 신용카드가 필요하지만, 소득이 없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에도 가족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신용등급이 너무 안좋은 경우는 카드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가족카드는 가족구성원이 개별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혜택이 있습니다.

카드사에서는 가족카드로 생기는 과도한 혜택(?) 때문에 가족카드 발급 기준을 높이거나, 별도 추가 연회비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래도 다양한 혜택과 지출관리가 용이한 측면 때문에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고 있습니다.

가족카드 발급방법

가족카드는 일반 카드 신청하는 방법과 똑같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인이 가입한 카드 상품에 한해서 발급이 가능하고, 가입한 카드상품이 가족카드를 지원해야 가능합니다.

가족카드 발급방법
가족카드 신청

가족카드 신청은 인터넷, ARS콜센터, 카드사 지점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시 가족카드를 발급 받을 명의자의 개인정보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이 편리하신 분은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콜센터를 통해서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콜센터 연결하는데 시간이 좀 소요되지만, 신청하면서 생기는 의문점을 바로바로 물어서 답변을 받을 수 있고, 신청후 진행사항 등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0년 5월 21일 목요일

[주식공부] PER, PBR, ROI, ROA, ROE 주식가치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 알아보기




[주식공부] PER, PBR, ROI, ROA, ROE 주식가치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 알아보기


주식투자의 가장 기본은 종목 선택입니다.

개인투자자의 입장에서 투자할 종목을 선정할 때는 내부 관련자를 통한 내부 정보나 관련산업의 전반적인 흐름과 같이 취득하기 어려운 정보를 얻기가 매우 힘든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개미들이 공표된 정보인 재무지표를 참고하여 종목선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PER
  • PBR
  • ROI
  • ROA
  • ROE
위에 5가지 주식 지표는 주식투자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종목선정시 반드시 확인해봐야 될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 지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ER(주가수익률, Price Earnings Ratio)

한글로 주가수익률이라고 하며, 보통 퍼(per)라고 부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는 주식을 통해서 수익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그 기업이 이익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PER는 한 주당 순이익의 비율입니다.
PER = 주가 / 주당 순이익(EPS)
보통 PER를 얘기할 때, 업종 평균 PER보다 낮은 PER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저평가된 기업으로 보고 투자하라고 하는데, 이 말의 뜻은 주당 순이익이 주가에 낮게 반영이 되어 있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당 순이익이 주가에 반영되면 주가가 오르게 될 것이란 뜻입니다.

PBR(주가순자산비율, Price to Book Ratio)

주가순자산비율은 기업의 가치와 자산의 가치의 비율입니다.
PBR이 낮을수록 기업이 가진 자산에 비해서 저평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BR = 주가 / 주당 순자산가치 (BPS)

ROI(투자자본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

투자자본수익률은 말그대로 투자한 자본대비 수익의 비율입니다. ROI는 좀더 세부적으로 ROE와 ROA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ROI = (순이익 ÷ 총자산 ) x 100

ROA(총자산이익률, Return On Assets)

총자산이익률은 보통 ROI와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그 이유는 대차대조표상의 총자본 금액이 ROI의 총자산 금액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ROA=순이익 / 총자산

ROE(자기자본이익률, Return On Equity)

기업이 자기의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이익을 얻고 있는지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을 잘 이용해서 수익을 많이 낸다는 뜻이기 때문에 주가도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투자시 꼭 확인해야 되는 지표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낮으면, 주주가 투자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적다는 뜻이고,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으면 주주가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ROE = (순이익 ÷ 자기자본 ) x 100 = EPS / BPS = PBR / PER

주식투자를 위해 종목을 고를 때, 위 5가지 지표는 가장 기본이 됩니다.

간단히 정리를 하면,
  • PER는 주가 대비 수익률,
  • PBR은 자본 대비 주가,
  • ROE, ROA/ROI는 기업의 수익률, 성장가능성, 투자 수익률
을 나타낸다고 접근을 하면 좋습니다.

물론 주식의 가치는 한가지 지표나 단순히 숫자로 정확히 파악하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재무지표가 좋지 않은 회사는 종목선정시 필터링을 하는 것이 종목선정을 위한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5월 18일 월요일

[주식공부] 퀀트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기


[주식공부] 퀀트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기


요즘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대거 유입되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의 개인투자자들이 소문이나 테마주에 집중이 되었다면, 요즘의 개인투자자(개미)들은 차트분석, 기업분석, 주가분석 등을 통해 더욱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개인투자자 퀀트투자

그중에 퀀트(quant)전략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 주식투자에서 퀀트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에서 퀀트전략이란?


퀀트는 양을 뜻하는 형용사인 Quantitative에서 유래된 용어로 1970~1980년대에 미국의 월가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주식시장이 다변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주식투자를 더욱 합리적으로 하기위해서 과거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세에 따른 투자를 위한 분석법이 발달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 수학적 분석을 위한 통계학자나 물리적이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물리학자들이 주식투자시장에 영입이 되었고, 이들의 투자기법을 정량적인 분석기법이란 의미로 ‘퀀트’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개인투자자 기술분석

쉬운 예를 들면, 주식 종목을 분석할 때, 보통 많이 보는 지표 중에 PER, PBR, ROE 같은게 있는데, 그런 지표의 기준을 정해서 종목을 선택하고, 매매하는 것도 크게 퀀트투자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퀀트가 인기 있는 이유


요즘 들어서 퀀트투자전략이 이목을 끄는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주가, 기업정보와 같은 주식정보를 개인투자자도 쉽게 얻을 수 있고, 파이썬이나 R 등과 같이 비교적 접근하기 쉬지만 강력한 성능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자신만의 투자기법을 스스로 코딩해서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관리] Python, HTML, JavaScript 등 각종 코드 보기좋게 블로그에 올리는 방법



요즘은 회사일이든 일상생활이든 코딩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Python(파이썬)을 살짝 이용해서 엑셀 자료를 편집하거나,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크롤링 해서 업무에 이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전문적인 프로그래머는 아니지만, 인터넷 여기저기서 배워서 익힌 유용한 기능들을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하고 싶을 때,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바로 Color Scripter(칼러스크립터)라는 사이트입니다.

자신의 코드를 복사해서 붙이고, 사용한 언어의 종류를 고르면 그에 맞게 자동으로 이쁘게 꾸며줍니다. 당연히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글꼴이나 색생, 배경색 등을 선택할 수 있고, 확장스토어를 통해서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이쁜 스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칼라스크립터 적용

저 같은 경우는 회사 컴퓨터에서 보안 관계로 파이썬(Python)의 기본편집기 밖에 설치가 안되어있어서 작성하다보면 이것저것 빼먹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이용하면, 보기 쉽게 정리되서 나와서 좋습니다.

또한 칼러스크립터에 복사한 코드는 복붙을 이용 해서 옮길 수도 있고, HTML형식으로 변환해서 옮길 수도 있습니다.

<복붙으로 옮긴 예>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year;
var mon;
var day;
function input(){
var input0 = document.getElementById('inputy').value;
var input1 = document.getElementById('input').value;
var input2 = document.getElementById('inputd').value;
year = input0;
mon = input1;
day = input2;
var stDate = new Date(year, 0, 1);
var endDate = new Date(year, mon - 1, day) ;
var btts = endDate.getTime() - stDate.getTime() ;
var btds = 1 + ( btts / (1000*60*60*24) ) ;
document.getElementById("output").value = btds;
}
</script>

<HTML로 옮긴 예 1(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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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year;
var mon;
var day;
 
function input(){
 
    var input0 = document.getElementById('inputy').value;
    var input1 = document.getElementById('input').value; 
    var input2 = document.getElementById('inputd').value; 
    year = input0;
    mon = input1;
    day = input2;
 
    var stDate = new Date(year, 01);
    var endDate = new Date(year, mon - 1, day) ;
    var btts = endDate.getTime() - stDate.getTime() ;
    var btds = 1 + ( btts / (1000*60*60*24) ) ;
 
    document.getElementById("output").value = btds;
 
}
</script>
cs

<HTML로 옮긴 예 2(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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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year;
var mon;
var day;
 
function input(){
 
    var input0 = document.getElementById('inputy').value;
    var input1 = document.getElementById('input').value; 
    var input2 = document.getElementById('inputd').value; 
    year = input0;
    mon = input1;
    day = input2;
 
    var stDate = new Date(year, 01);
    var endDate = new Date(year, mon - 1, day) ;
    var btts = endDate.getTime() - stDate.getTime() ;
    var btds = 1 + ( btts / (1000*60*60*24) ) ;
 
    document.getElementById("output").value = btds;
 
}
</script>



2020년 5월 15일 금요일

[블로그관리] 블로그 게시글이 네이버검색에서 제외되는 이유 5가지



네이버 플랫폼에서 카페, 블로그, 리뷰 등을 통해서 매일 수백만 건의 게시물이 생성되고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검색을 통해서 유용한 정보를 찾는 사람들을 위해서 네이버검색은 스마트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사용자를 속이거나, 잘못된 정보로 유혹하는 어뷰징(abusing)행위에 대해서는 가능한 그런 게시글이 사용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검색을 제한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네이버 검색알고리즘에서 검색노출을 제외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를 통해서 공식적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제외항목을 보겠습니다.
  •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반복 요소가 삽입된 문서
  • 비체험 원고 문서
  • 본문 내 숨겨진 키워드가 삽입된 문서
  • 매매/대여 등 비정상적 출처에서 생산된 문서
  • 기계 생성으로 의심되는 문서
위에 5가지에 해당되는 블로그 게시글을 네이버검색에서 자동적으로 제외가 된다고 합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에서 노출제외 되는 이유
어뷰징이 의심되는 글은 검색엔진이 보질 않아요!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반복요소가 삽입된 문서

보통의 글과 다르게 문서내에 광고성 배너가 과도하게 삽입되어 있거나, 제목 또는 본문에 동일 키워드가 계속적으로 반복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광고글을 보면, 반복적인 이미지나 본문에 글(text)은 없이 이미지로만 이루어진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제목 문구를 본문에 복붙을 해서 계속 반복해놓은 글들이나, 누가 봐도 정상적이지 않은 글들을 자동적으로 제외처리합니다.

비체험 원고 문서

주로 광고업체를 통해서 대가를 받고 블로그글을 게시하는 경우에 많이 해당됩니다. 초기에는 광고대행사를 통해서 블로그할 제품을 받고 직접 사용하고 경험한 후에 블로거가 관련글을 올렸는데, 이게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인지, 요즘에는 광고할 제품의 사진과 필수 문구 등을 업체에서 블로거에서 보내서 광고글을 작성하고 게시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단순히 광고글이라서가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의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았다는 점도 있습니다. 이런 대가성 글은 반드시 대가에 대해서 기재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본문내 숨겨진 키워드가 삽입된 문서

본문내용과 상관이 없는 태그나 배경색과 같은 색의 글자색을 이용해서 검색결과에 노출된 내용과 본문의 내용이 상이하게 나타나거나, 사용자를 잘못 유도하는 글을 나타냅니다. 본문내용과 관련있는 내용이라도 사용자가 볼 수 없게 숨긴 태그나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입력한 경우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매매/대여 등 비정상적 출처에서 생산된 문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블로그를 대여 또는 매매해달라는 메일, 문자 등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매매나 대여의 대가로 생각보다 많은 금액을 제시해서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얻고자하는 분들은 유혹에 넘어가기 쉬습니다. 그러나, 이러나 대여 및 매매에 대한 것들이 대부분 사기성이 많고, 한번 넘어간 블로그는 다시 정상적으로 검색노출이 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의심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발견된 블로그는 그 내용이 저장되어, 이후에 정상적인 블로그활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계 생성으로 의심되는 문서

프로그램이나 매크로 등을 이용해서 블로그 글을 대량생성해서 게시하는 경우에 내용의 문맥이 맞지 않거나, 게시글이 특정 패턴으로 계속적인 반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글들은 검색알고리즘에 따라 검색노출이 제외된다고 합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하지만, 공동적으로 블로그의 올린 글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은 같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힘들게 만든 블로그와 게시글이 네이버검색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수월하게 잘 노출되도록 위에 언급한 문서들은 생산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블로그관리]네이버블로그 검색에 많이 노출되는 방법


[블로그관리]네이버블로그 검색에 많이 노출되는 방법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검색사이트는 네이버(naver)입니다.
블로그 통계를 보면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네이버의 블로그서비스를 통해서 블로그를 하는 경우는 그 어떤 경우보다 네이버검색을 통한 블로그 유입이 중요합니다.

네이버는 블로그가 점점 늘어나고, 의미없는 광고성 블로그가 늘어나면서 사용자들에게 더 유의미한 검색결과를 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을 제한하는 블로그게시물

네이버에서는 아래와 같은 블로그게시물에 대해서 검색노출을 줄이고 있다고 합니다.
  1. 타인의 상품을 단순 홍보하는 글
    요즘에 블로그를 통한 홍보를 많이 하다보니, 실제 제품을 사용한 후기가 아니라 업체로 부터 자료를 제공 받아서 홍보성 게시물을 게시하는 블로그가 많습니다.
  2. 비체험후기 위주의 글
    위와 비슷하게 실제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서 업체의 자료만 가지고, 마치 사용한 것과 같이 홍보성 후기 게시글을 게시하는 블로그가 해당됩니다.
  3. 성인게시글과 같은 유사 불법게시글
    성인 또는 불법 게시물은 아니지만, 미성년자에세 유해한 유사 불법게시글의 노출을 주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성형, 다이어트 관련되서 불법에 해당되는 시술글, 사행성 홍보글 등도 노출제한에 해당됩니다.

네이버 검색에 많이 노출되는 블로그 게시글

그럼 네이버에서 응원하고 있는 검색에 노출이 잘되는 게시글의 유형을 보겠습니다.
  1.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블로그 게시글
    특정 영역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담고 있는 블로그 게시글
  2. 직접 경험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잘 나타낸 게시글
    남들이 쉽게 체험하지 못하는 경험이나, 사회현상이나 이슈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반영해서 해석하거나 분석한 글
  3. 사용자 중심으로 작성된 상품의 후기나 리뷰
    단순한 상품광고 목적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전문가적인 지식과 충분한 경험을 통해서 다른 사용자가 블로그글을 보고 제품의 구매나 사용에 대해서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작성된 게시글
 
대부분의 블로그가 개인경험을 통한 사용후기, 방문후기, 시식후기가 많고, 광고성 홍보글도 많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통해서 들어간 블로그 게시글이 기대와 다르게 광고물이거나, 너무 단순한 경험글이라서 실망하는 경우가 있지요.

블로그 검색 노출 잘되게 운영하는 방법

이런 부실한 블로그는 검색 사용자의 불편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네이버에서도 의미있는 검색 결과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관리하시는 분들은 위에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잘되는 게시글의 특성을 파악하셔서 게시글을 만들면, 더 알찬 내용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020년 5월 14일 목요일

[컴퓨터팁]원도우 화면 캡쳐(스크린샷) 단축키로 쉽게 하는 방법


[컴퓨터팁]원도우 화면 캡쳐(스크린샷) 단축키로 쉽게 하는 방법


컴퓨터 작업을 하다보면 화면을 캡쳐해야 될 일이 많습니다.
화면 캡쳐용 툴을 별도로 설치해서 쓰거나, 윈도우에 기본으로 있는 캡쳐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단축키를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캡쳐가 가능합니다.
특히 캡쳐를 해서 다른 곳에 바로 붙이기를 할 경우에는 클립보드로 저장을 해서 쓰면 편한데, 별도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보다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더 간편하고, 절차가 단축되서 편합니다.

캡쳐(스크린샷) 윈도우 단축키

원도우 단축키 캡쳐

캡쳐 단축키는 크게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단축키와 파일로 저장하는 단축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로 저장되는 단축키 사용시에는 단축키를 이용해서 원하는 화면을 클립보드로 저장한 다음에 'ctrl + V'를 이용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에는 단축키를 사용하면 '내문서'에 위치한 사진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폴더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My Documents\My Pictures\Screenshots

특히 직장인들은 업무를 하다보면 반복적으로 캡쳐를 해야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 때 활용하면 시간절약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